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어바웃타임 감상평, 인생에 대한 영화

by 애디리 2021. 8. 25.
반응형

어바웃타임 포스터

1. 핵심 줄거리

영화의 주인공 팀은 성인이 되는 날 아버지로부터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된다. 그것은 이 가문의 남자들은 시간을 내가 원하는 대로 되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팀은 이러한 능력을 옷장 속에서 시험해보며 놀람과 기쁨을 만끽한다. 그해 여름 샬롯이랑 같이 지내게 된다. 샬롯이 마음에 들었던 팀은 시간을 몇 번이고 되돌려 그녀에게 여러 번 고백을 했지만 모두 거절당하고 만다. 며칠 뒤 팀은 블라인드 카페에서 여자 주인공 메리를 만나게 되었다. 그러나 메리를 도우려다가 시간을 되돌렸지만 그녀의 만남과 연락처가 모두 사라진 때였다. 그렇게 팀은 낙담에 빠졌었지만, 우연하게 메리를 다시 만나 서로 사랑하게 되고 결혼까지 하게 된다. 팀에게는 여동생 킷캣이 있었다. 킷캣은 남자 친구와 싸워서 음주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당해 크게 부상을 입었다. 팀은 시간을 되돌려서 직접 킷캣을 데려와 교통사고를 피했다. 그리고 남자 친구 때문에 힘들게 살고 있는 킷캣을 위해서 남자 친구를 만나기 전 시간으로 돌아가서 남자 친구와의 인연을 끊었다. 하지만 다시 현재로 돌아와 보니 시간여행으로 인해서 팀의 딸들이 처음 보는 아기들로 바뀌어 있었다. 팀은 동생과 딸 둘 중 한 명을 포기해야 할 상황에서 딸을 선택하고, 동생에게는 과거를 돌리는 대신 설득을 통해 현재 자신의 미래를 바꾸게 하였다. 그리고 어느 날 아버지가 암으로 돌아가셨다. 팀은 시간여행을 할 수 있기에 과거로 아버지를 만날 수 있었다. 하지만 팀의 아내 메리가 셋째를 가지자고 하였다. 아버지를 계속 보려면 셋째 아이를 갖는 것을 포기해야 하고, 셋째 아이를 가지려면 아버지를 보러 시간여행을 하는 것을 포기해야 했다. 팀은 아버지와 마지막으로 탁구를 치면서 시간을 보냈고, 미래를 위해 셋째를 가지기로 했다. 그리고 이 사건으로 팀은 현재의 그날을 위해 시간여행을 한 것처럼 생각해 더 이상 시간여행을 하지 않고 하루를 가치 있게 살아가게 된다.

 

2. 인물 분석

영화 주인공인 팀은 자신의 시간여행 능력을 다른 사람을 위해 기꺼이 사용하는 선한 인물이다. 그리고 다정하며 가족에 대한 사랑이 애틋하다. 첫사랑 샬롯을 우연히 다시 만났지만 유혹도 기꺼이 뿌리치고, 선택의 갈림길에서도 과거보다는 미래의 행복을 선택한 현명한 인물이다. 그리고 여자 주인공 메리는 매사에 솔직하며 과감함, 용기, 아름다움을 모두 갖춘 인물이다. 팀의 여동생 킷캣은 과거에는 매우 밝고 긍정적이며 친화력이 좋았지만, 그의 남자 친구에게 많은 상처를 받고 우울하고 힘든시기를 보내게 된다. 하지만 팀의 조언으로 극복하게 되며 원래의 성격을 되찾게 된다. 팀의 아버지는 자신의 가족들을 매우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이다. 그렇기에 팀의 결혼식 때 애정 어린 축하연설을 하기 위해 시간을 몇 번이나 되돌렸다.

 

3. 총평

팀과 아버지

팀은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 능력을 활용하여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게 되고 결혼까지 하게 된다. 하지만 시간을 되돌리면서 여러 가지 선택의 갈림길에 놓이게 된다. 선택들은 큰 대가를 치러야만 했다. 팀은 결국 과거보다는 미래를 선택했다.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고 팀은 더 이상 시간여행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오늘을 특별하고 마지막인 것처럼 보내게 되었고 가족을 더욱 사랑하며 즐겁게 살기로 한다. 팀의 시간여행 능력은 정말 부러운 능력이다. 하지만 팀이 있었던 일을 여러 번 경험하면서 결정을 쉽게 바꿔가는 것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가 언행을 성의 없이 하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은 조롱당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이러한 면에서 팀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결하려는 성향도 있지만 이기적인 성향도 있는 것 같았다. 하지만 시간여행을 하는 것은 상상만 해도 정말 기분 좋은 일인 것 같다. 내가 시간여행을 한다면 현재의 나는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게 된다. 지금 보다 더 멋있을까? 지난번의 실수를 만회했을까? 여러 생각이 든다. 그리고 주인공처럼 선택에 갈림길에 서게 되면 나는 과연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지도 고민이 된다. 이런 고민을 하면서 다시 한번 영화가 주는 메시지를 생각해보게 된다. 하지만 시간이란 것은 한번 지나가면 되돌릴 수 없기에 소중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과거에 내가 보낸 시간을 후회하지 않고 미래의 시간을 더욱 가치 있게 보내고 싶다. 영화에서는 연인과의 사랑 그리고 가족과의 사랑을 보여준다. 영화를 보고 친구, 연인 그리고 가족들을 더욱 사랑하게 될 것 같다. 어바웃타임이라는 영화는 우리들에게 정말 많은 교훈을 주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