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스맨 리뷰 유쾌하고 긍정적인 코미디 영화

by 애디리 2021. 8. 26.
반응형

예스맨 포스터 출처 구글

1. 부정적인 칼 알렌, YES세미나에 참석하다 

영화 주인공 칼 알렌은 3년 전 스테파니와 이혼을 하였다. 이혼 이후 그의 삶은 부정 그 차제였다. 매사에 NO를 외치면서 살아간다. 칼은 은행에서 대출 업무를 담당하는데, 5년째 웬만한 대출신청 건들을 거절하고 있었다. 그는 퇴근 후 집에 와서 비디오만 보면서 살아가고 있다. 친구들이 놀자는 제안에도 항상 핑계를 대며 급기야 친구의 약혼파티마저 가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칼은 그의 친구 닉을 우연하게 만나게 된다. 닉은 YES세미나에 참가했었는데, YES가 인생을 바꾸었다고 말하며 칼을 세미나에 초대한다. 칼은 자신이 사망하는 꿈을 꾸고 나서 찝찝한 마음에 다음날 반신반의하면서 세미나에 참가하였다. 세미나의 강사 테렌스는 무엇이든지 YES를 외치라고 말한다. 그리고 칼에게 무조건 YES를 외칠 것을 당부하고 그렇지 않으면 저주가 있을 것을 말하며 예스맨이 되는 서약하게 한다. 얼떨결에 서약을 하게 된 칼은 행사장을 나오자마자 좋지 않은 일을 겪는다. 칼은 이 일이 YES를 외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 모든 일에 YES를 외치기로 한다.

 

2. YES맨이 되다

칼을 데려다주는 앨리슨

칼은 주차장에서 우연히 노숙자를 만나게 된다. 노숙자는 자신을 산 위의 공원까지 태워달라고 하는데, 방금 막 YES세미나를 마친 칼은 YES라고 대답했다. 노숙자는 칼의 휴대폰 배터리를 모두 써버리고, 가진돈도 모두 가져갔다. 게다가 자동차의 연료가 모두 바닥나버렸다. YES라고 대답한 자신을 후회하면서 기름통을 들고 주유소를 갔는데, 그곳에서 앨리슨을 만나게 된다. 앨리슨은 칼을 그의 자동차까지 데려다주고, 둘은 키스를 하게 된다. 이 일을 계기로 칼은 자신에게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들에게 모두 YES라고 대답하며 대출을 승인해준다. 케이크 제작 사업을 하려는 사람, 인라인 스케이트 사업을 하려는 사람 그리고 오토바이를 구매하기 위해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리고 그는 모든 제안에 YES라고 답하며 기타 연주와 비행기 조종을 배우고 한국어까지 배우게 된다. 

 

3. 다시 만나게 된 앨리슨

칼은 퇴근 후 은행 앞에서 우연히 밴드 공연 전단지를 받게 되고, 참석할 거냐는 제안에 YES라고 답한다. 밴드 공연의 보컬은 스쿠터를 태워줬던 앨리슨이었다. 거기서 앨리슨과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앨리슨은 평소에 그림, 노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사진 찍는 조깅 클럽을 운영을 하고 있었다. 둘은 밤새 이야기를 나누면서 야외 공연장에서 키스를 하게 된다. 앨리슨은 자신의 과거 연애사에 대해 칼에게 말했지만, 칼은 자신이 이혼한 사실을 말하지 못했다. 

 

4. YES의 긍정적 효과

어느 날 칼이 일하고 있는 은행의 본점에서 사람들이 찾아왔다. 칼은 자신이 대출을 생각 없이 승인해준 탓에 잘못된 줄 알고 걱정했다. 하지만 그의 걱정과는 다르게 칭찬을 받게 된다. 칼은 다른 직원들보다 평균 20배 이상건의 대출신청을 해주는데도 손실을 보지 않았다. 성과를 인정받아 디렉터로 승진하게 된다. 그리고 칼은 자살하려고 하는 사람을 발견하는데, 저번에 배운 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부르며 그를 설득해 구하게 된다. 이 장면은 뉴스에 나오게 된다. 또 한국말을 배웠던 칼은 직장동료 피터와 아내의 결혼 준비를 위해서 한국인 점원에게 도움도 받게 된다. 

 

5. 여행 도중 위기를 겪다

칼과 앨리슨은 무작정 네브래스카의 링컨으로 여행을 떠났다. 둘은 그곳에서 즐거운 시간을 냈다. 그리고 그곳에서 앨리슨은 칼에게 고백을 하게 된다. 칼은 고민하지 않고 YES라고 대답한다. 네브래스카를 떠나려 할 때 칼은 테러리스트 혐의로 경찰제 붙잡히게 된다. 그리고 그가 YES세미나를 듣고 YES를 맹신했던 것을 알게 된다. 칼은 YES라고 답하지 않으면 저주가 생길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지금껏 YES로 답했었다. 그리고 이 모든 일들이 의심을 받기 시작한다. 앨리슨은 자신의 고백에 대한 대답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했다. 실망한 앨리슨은 결국 칼과 헤어지게 된다.

 

6. YES의 본질

칼은 앨리슨이 떠나고 모든 일에 NO라고 대답한다. 그렇게 했더니 안 좋은 일들이 계속해서 생겼다. 칼은 서약을 취소하기 위해서 YES세미나를 진행했던 테렌스를 다시 찾아간다. 테렌스와 칼은 자동차사고가 나게 되는데, 칼은 사실 서약을 거짓이었다고 말했다. YES 철학을 진심으로 믿게 하기 위해 만들 일종의 거짓 서약이었다. 결국에는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YES에 대한 믿음이 우리를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YES의 본질을 깨달은 칼은 오토바이를 빌려 타고 즉시 앨리슨이 있는 공원으로 갔다. 칼은 앨리슨에게 사과하고 자신의 진심을 털어놓는다. 이렇게 둘은 다시 만나게 되고 행복한 결말로 영화가 끝이 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