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이타닉, 이 순간을 소중하게 만드는 영화

by 애디리 2021. 9. 15.
반응형

타이타닉 포스터 출처 구글

자유로운 화가 잭 타이타닉 티켓을 얻다

주인공 잭 도슨은 순수한 성격을 지닌 화가이다. 예술가인 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돈과 명예와 같은 것이 아닌 바로 지금 이 순간이다. 그는 돈도 없고 좋은 옷을 입고 있지 않지만, 오늘을 즐기는 순수하고 열정적인 사람이었다. 그는 한 도박장에서 타이타닉 티켓을 두고 전재산을 걸었다. 그렇게 그는 극적으로 도박에서 승리하여 타이타닉 티켓을 얻게 되었다. 그는 바로 도박장을 뛰쳐나와 타이타닉에 탑승하였다. 타이타닉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즐거웠던 잭은 어린아이처럼 신나게 이곳저곳을 뛰어다녔다. 그리고 타이타닉의 가장자리 난간으로 가서 환호를 하며 넓은 바다를 바라보았다. 그는 갑판 의자에 앉아서 타이타닉에 있는 사람들을 도화지에 그리고 있었다. 그림을 그리던 중에 잭은 아름다운 여성을 우연히 보았다. 그녀는 타이타닉 1등석에서 머무는 로즈였다. 그리고 잭은 로즈에게 첫눈에 반한다. 그런 잭을 바라보고 있던 라이언은 저런 여자를 만나는 것은 너에게 어림도 없다고 말한다. 그 말을 듣고 잭도 대꾸를 하지 않고 그녀를 보고만 있었다. 

 

로즈를 만난 잭

해가진 저녁 잭은 타이타닉 갑판 위에서 별들을 바라보며 담배를 피우고 있었다. 그러던 중 잭은 갑자기 누군가 울면서 타이타닉의 난간 끝으로 달려가는 것을 보게 된다. 그녀는 바로 잭이 첫눈에 반한 로즈였다. 잭은 타이타닉에서 뛰어내리려는 로즈를 보고 바로 그녀에게 달려간다. 잭은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하면서 로즈를 설득했다. 그리고 그녀의 손을 잡아 난간을 넘어오게 도와주었다. 로즈는 난간을 넘어오면서 발을 헛디디는 바람에 배 아래로 떨어진 뻔 하지만, 비명소리를 듣고 온 경비원들과 잭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하게 된다. 로즈는 뒤늦게 나온 지인들에게 잭이 자신을 구해줬다고 말했다. 그렇게 잭은 로즈를 구해준 영웅이 되었고, 로즈의 약혼자 칼이 다음날 저녁식사에 잭을 초대했다.

 

로즈가 자살하려 했던 이유

로즈의 어머니는 점점 망해가는 자신의 집안을 로즈의 결혼을 통하여 일으키려고 하였다. 로즈의 결혼 상대는 하클리 가문의 아들 칼이었다. 로즈와 칼은 이미 약혼까지 한 상태였다. 로즈는 어머니의 결혼 강요로 인해서 인생이 정해진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오로지 돈만 좋아하는 어머니에 대해서도 진절머리가 나 있었다. 그녀는 피카소 그림을 좋아하고 돈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삶을 살기 원했다. 그리고 그녀 자신의 주변 상류층 사람들은 모두 돈과 명예만을 생각하는 위선적인 사람들이 라고 생각했다. 이런 현실을 그녀는 견딜 수 없어 자살을 택하기로 했던 것이었다.

 

상류층 저녁식사에 참석한 잭

잭은 로즈를 구해준 다음날 배를 돌아다니면서 서로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둘이서 재밌게 놀던 중 로즈의 어머니를 만나게 된다. 로즈의 어머니는 하층민 잭을 탐탁지 않게 바라보았다. 잭은 그때 만난 몰리로부터 턱시도를 빌려 입게 된다. 턱시도를 입고 저녁식사에 참여한 잭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수많은 질문 들을 받는다. 로즈의 어머니는 잭에게 부끄러움을 주기 위해서 3등석 이야기를 해달라고 한다. 하지만 잭은 전혀 당황하지 않고 재치 있게 답변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잭이 가난하다는 것을 얕잡아보면서 질문을 계속 퍼붓는데, 여기서 잭이 멋진 대답을 한다. "전 필요한 것을 모두 가졌어요. 제가 숨 쉴 수 있는 공기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도화지도 있죠. 더 행복한 것은 하루하루가 예측 불가능하며 누구를 만날지도 모르고 어디를 갈지도 모르는 것이죠. 이런 축복을 낭비하면 안 되죠. 순간을 소중이 해야죠." 잭의 근사한 말에 모두 축배를 한다. 칼은 이에 못마땅해하며 담배를 태운다. 그리고 잭은 식사 후 로즈에게 계단에서 만나자는 쪽지를 건넨다. 계단에서 로즈를 만난 잭은 진짜 파티를 가자고 그녀에게 제안하면서 삼등석 파티로 데려간다. 두 사람은 그곳에서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며 재밌게 시간을 보냈다.

 

현실의 벽에 부딪힌 두 사람

로즈가 어젯밤 3등석 파티에 잭과 참여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칼은 로즈에게 경고하였다. 로즈는 칼에게 반박하였지만 칼은 폭력적인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로즈의 어머니도 로즈에게 잭을 다시는 보지 말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녀는 남편이 남긴 빚더미 때문에 현재 자신들이 돈이 필요한 처지라고 말한다. 그리고 어머니는 로즈에게 다시 한번 자신의 명령에 순종하라고 말했다. 로즈는 잭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잭에 대한 마음이 커지고 있었지만, 잔혹한 현실로 인해 로즈는 그를 냉정하게 떠나보내야만 했다. 잭은 모자를 쓰고 로즈 주변을 맴돌다가 빈방으로 로즈를 데려간다. 그곳에서 잭은 용기를 내어 로즈의 마음을 돌리려고 하지만 로즈는 잭을 외면한다.

 

사랑을 선택한 로즈

타이타닉 끝에 서있는 잭과 로즈

로즈는 다시 상류층으로 돌아가 그들의 지루한 이야기와 생활 속에서 지내게 된다. 그녀는 옆자리에 앉은 여자아이가 식사예절을 배우는 것을 빤히 바라보고 있었다. 그리고 그녀는 갑자기 잭을 찾아 뛰쳐나간다. 그리고 그녀는 난간 끝에서 바다를 멍하니 바라보고 있는 잭에게 다가가 생각을 바꿨다고 말했다. 잭의 진심 어린 마음이 그녀에게 전해 진 것이다. 잭은 조용히 그녀에게 선물을 주었다. 로즈에게 눈을 잠시 감으라고 한 뒤 잭은 그녀를 난간의 끝으로 데려갔다. 그리고 뒤에서 로즈를 잡고 눈을 뜨라고 했다. 로즈는 두 팔을 올려 바다와 바람을 만끽했다. 그녀는 마치 하늘을 날고 있는 것 같다고 하면서 행복한 얼굴을 한다. 그렇게 둘은 키스를 한다. 두 사람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을 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 시작한다. 그리고 로즈는 자신의 누드화를 그려달라고 잭에게 부탁한다. 로즈가 사라진 것을 알게 된 칼은 사람을 시켜 로즈를 찾으라고 명령하고, 잭과 로즈는 도망 다니면서 사랑을 나눈다. 칼은 로즈가 보낸 편지를 받고 다시 분노하게 된다. 

 

침몰하는 타이타닉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타이타닉이 빙산과 충돌하였다. 타이타닉의 아랫부분부터 서서히 차가운 물이 새어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때 칼은 잭을 도둑으로 누명을 씌워 수갑을 채운다. 지하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은 갑자기 차오르는 물에 도망치려고 애썼지만, 선장은 물을 차단하기 위해서 지하의 문을 봉쇄시켰다. 잭이 있는 곳에도 서서히 물이 차오르기 시작했다. 잭은 손이 기둥에 묶여있어서 밖으로 나갈 수가 없었다. 구명정을 타기 위해 대기하고 있던 로즈는 이기적이고 추악한 어머니와 약혼자 칼을 뒤로한 채로 잭을 구하러 나섰다. 로즈는 도끼로 잭의 수갑을 풀고 물이 차오르는 방에서 탈출했다. 칼은 잭과 함께 있는 로즈를 찾아가 그녀에게 구명정에 같이 타자고 말했다. 그리고 어린아이와 여자를 우선으로 태웠던 구명정에 로즈 혼자 타게 됐다. 그렇게 아래로 구명정이 내려가는 도중에 로즈는 다시 타이타닉에 뛰어들어서 잭을 만나러 갔다. 죽을 위기에 처해있지만 다시 만나 두 사람은 서로 더욱 애틋해졌다. 타이타닉은 점점 가라앉으면서 2조각으로 쪼개졌고, 사람들은 살기 위해서 필사적으로 난간에 매달렸다. 타이타닉이 완전히 침몰하고 로즈와 잭은 나무판자 하나를 붙잡고 차가운 바다에 떠있었다. 잭은 로즈를 나무판자에 올려주고 자신은 차가운 바닷물에 자신의 몸을 두었다. 잭은 몸을 떨면서 로즈를 만난 자신이 행운이었다면서 그녀에게 포기하지 말고 꼭 살아달라고 말하다. 로즈는 구조되고 결국 잭은 세상을 떠나게 된다. 잭은 끝까지 헌신적인 사랑을 로즈에게 보여주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