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죽은 시인의 사회 인상깊은 영화, 카르페디엠

by 애디리 2021. 8. 14.
반응형

죽은 시인의 사회 포스터

1. 영화 줄거리

미국의 명문고등학교 웰튼 아카데미, 이곳에서는 공부가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명문 대학교로 가기 위해서 엄격하게 공부를 한다. 이런 고등학교에 영문학 교사 존 키팅 선생님이 부임하게 된다. 죽은 시인의 사회 동아리를 만들었던 키팅 선생님은 기존의 딱딱한 교육보다는 학생들에게 오늘을 즐겨라 라는 뜻인 카르페디엠 정신을 가르치는 등 자유분방한 사람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찰리 달튼이 죽은 시인의 사회를 노출시키면서 위기사건이 발생한다. 죽은 시인의 사회는 밤중에 몰래 밖으로 나가서 시를 낭송하는 동아리인데, 인원 모집을 위해 찰리가 신문에 애인을 구한다는 광고로 낸 것이다. 명문 학교인 웰튼에서는 충격적인 일이었다. 교장 선생님은 누가 광고를 냈는지 전교생을 불러 물었고 이때 죽은 시인의 사회의 존재를 들키게 된다. 한편, 좋은 성격에 공부도 잘하는 닐 페리는 공부에 충실하라는 강압적인 아버지 몰래 연극부에 들어가 한여름밤의 꿈의 역할을 맡게 된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아버지에게 들키게 된 닐은 당장 그만두라는 아버지의 명령을 따르게 된다. 이후 닐은 키팅 선생님에게 상담을 요청한다. 닐은 "연극은 나에게 모든 것이며, 지금까지 해본 것들 중 가장 하고 싶은 것"이라고 말한다. 키팅 선생님은 닐을 격려해주며 그 열정으로 아버지께 허락을 맡으라고 했다. 그러나 닐은 아버지에게 허락받지 않고 그냥 연극에 나갔다. 아버지는 그 사실을 모른 채 연극을 관람하게 되고 연극 이후에 닐은 아버지의 심한 비난을 듣게 된다. 그날 밤 닐은 괴로움에 사로잡혀 서재에 있던 권총으로 생을 마감하게 된다.

 

2. 카르페디엠, 교육의 가치

이 영화를 보고 난 뒤 한 단어로 영화를 표현한다면 카르페디엠이라고 말하고 싶다. 영화 주인공 키팅 선생님의 교육관을 집약했다고 말할 수 있는 이 단어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핵심 주제이다. 죽은 시인의 사회는 미국 사회의 교육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이지만 마치 오늘날의 우리나라 교육을 주제로 했다고 해도 이상한 점이 없는 영화다. 왜냐하면 우리는 언론을 통하여 학생들의 자살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접할 수 있고, 이는 한국 사회에서 경쟁 교육,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 영화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살펴보고 교육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 말해주고 있으며 영화의 결말은 다소 비극적으로 막을 내린다.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꿈이 좌절된 닐은 권총으로 자살을 하게 되고, 이 사건의 책임은 키팅 선생님에게 묻게 된다. 결국 키팅 선생님은 교장선생님에 의해 학교를 떠나게 되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3. 키팅 선생님의 교육관

키팅 선생님

키팅 선생님은 정말 학교를 떠나야만 했을까? 나는 교장선생님의 선택에 오류가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을 했다. 키팅 선생님의 교육철학은 언제나 학생들의 의견과 선택을 존중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확히 알고, 그것에 확신을 가진다면 그 일에 도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이와 반대의 철학을 가진 교장선생님은 닐이 연극으로 마음을 바꾼 것이 키팅 선생님의 교육관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원인은 선생님이 아닌 학교에 있었다.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의견은 그들에게 존중되지 않았고 표현하기 조차 힘들었다. 이러한 상황들은 학생들이 반복되는 똑같은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게 만든 것이다. 따라서 이는 키팅 선생님만의 책임이라고 할 수 없다. 학생의 죽음이 교사 책임이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결정이다. 교사는 지식 전달자로서의 역할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가르치기 이전에 한 인간을 가르치고 기르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을 하는 것은 교사뿐만 아니라 사회, 부모, 학교 등 많이 존재한다.

 

4. 우리에게 필요한 교육

닐의 죽은은 키팅 선생님 혼자만의 책임이 아니라 닐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았던 학교와 부모 등 사회적인 환경의 복합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닐의 자살과 관련하여 교장선생님이 키팅 선생님을 해고한 결정은 옳지 않다. 즉 키팅 선생님의 교육관이 잘 못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교장선생님의 주입식 교육 방식이 옳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우리 모두가 이 영화를 몰입하며 감동을 받았다는 것은 키팅 서생님의 교육관이 그만큼 우리에게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지금 당장 모든 곳에서 이러한 교육을 실행하기 어렵겠지만, 이러한 교육 방법이 적용될 때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